본문 바로가기
IT

내몸이 비밀번호? 생체인식

by 찌붕이 2017. 4. 25.

오늘날 생체인식은 본인을 인증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많이 쓰인다. 비밀번호나 물건에 의한 인증방식은 까먹거나 분실할 수 있으며 도난에 우려가 이다. 하지만  생체인식의 경우 이런 위험성이 낮고, 부수적인 휴대가 불필요하며, 제 3자가 아닌 본인 자기 자신만 인증하는 수단으로 출입문 생체여권 등의 인증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생체인식의 종류는 지문인식, 홍채인식 정맥인식 등등 많은 방법들이 있다.


지문인식


생체인식역사 중  제일 오래되었고 고대 바빌론 및 중국에서 신분 증명을 위해 지문을 이용하였다고 한다.(기술은 1800년대 후반 부터 팬턴에 대한 연구가 이루졌다고 한다.) 지문인식은 방법에는 광학식, 초음파식, 정전용량방식 이 있다.

광학식은 빛으로 지문의 밝기를 측정하여 지문을 인식하는 방법이고 초음파식은 음파를 이용하여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인식하고 정전용량방식은 전압에 차이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지문인식은 오늘날 스마트폰, 출입문, 노트북, 카드 공항 등 많은 기계에서 쓰이고 있다.


홍채인식

홍채인식의 시초는 1994년 영국 캠브리지 대학의 한 교수가 홍채패턴을 256btye로 코드화 할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한게 시초이다. 방법은 적외선 이나 LED를 이용하여 홍채를 스캔하는 방법을 하고 있다. 지문보다 더 정확성이 높고 오류 확률 또한 1조분의 1 확율을 나타낸다고한다(양쪽 눈 기준) 삼성 노트7에서 스마트폰에서 생체인식 기술을 입혔다.(노트 7 폭탄만 아니였으면 홍채인식 기술과 다른 기술이 좋아서 쓰고 싶을 정도이다. 


얼굴인식


안면인식시스템은 디지털 이미지를 통해 각 사람을 자동으로 식별하는 응용프로그램이다. 안면데이터베이스 와  찍고잇는 얼굴을 비교하여 보안 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있다.(지문인식 과 홍채인식과 비교될 수 있다.)


정맥인식


정맥인식은 피부의  표면에 볼 수 있는 혈관의 분포 패턴의 분석한 인식 식별 기술 이다. 혈관 스캐너는 스캐너와 직접 접촉할 필요가 없어서 정보를 인체내에서 읽어서 피부상태는 판독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또한 1초도 걸리지 않는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또한  정맥 인식의 핵심 장점은 위조 방법이 알려지지 않다는 것이다.


화자인식


화자인식은 음성으로부터 화자의 정보를 찾아내는 방법이다. 화자인식은 주로 화자 검증과 화자 식별로 나누다.

화자식별은 음성샘플이 주어질 때 등록된 N명의 후보 중에서 발성한 화자를 찾는다. 화자검증은  음성샘플이 지정된 화자의 음성인지를 판정한다.



하지만 생체정보는 평생 바꿀 수가 없고 한번 복제하는것으로 보안에 치명적인 약점이 되어버리고 도둑이 접근권을 얻기 위해 신체일부를 탈취할 수 있다. 이런 문제점을 보안을 하면 좋을듯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