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세계이모저모

2020년에는 80만 노인 일자리? 증가하는 노령인구와 일자리 사업

by 찌붕이 2018. 2. 9.

베이비붐 세대 60대 이상 퇴직하는 노인 인력 711


본격적인 퇴직을 하기 시작하면서 노년층 일자리 구하기 경쟁이 격화 대어 노후 빈곤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인구 고령화로 노인 인구 자체가 증가하고 그동안 경제생활을 안 하던 노인들도 생활고 때문에 구직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앙코르 라이프플랜 80만 일자리

보건복지부에서 2017 43만 개 일자리에서 2022년까지 80만 개로 늘리는 ‘2018~2022년 제2차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종합계획(앙코르 라이프플랜)’을 발표했다. 계획에 목표는 보람 있는 일, 활기찬 노후, 행복한 사회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


 


노인을 위한 노인 일자리 정책

서울시에서는 1217억을 투입 하여 노인을 위해 추진하는 어르신 일자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사업에는 공익활동과 시장형, 인력파견형이 있다.



공익활동은 어르신이 자기만족 과가 성취감 향상 및 지역사회 공익증진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봉사활동으로 보통 월 22만원을 받으며 9~12개월 기간 동안 일을 한다.



시장형은 어르신에게 적합한 업종 중 소규모 매장 및 전문 직종 사업단 등을 공동으로 운영하여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으로, 일정기간 사업비 또는 인건비를 일부 보충 지원하고 추가 사업소득으로 연중 운영하는 일자리이다.


인력파견형은 수요처의 요구에 의해서 일정교육 수료하거나 관련 업무능력이 있는 자를 해당수요처로 파견하여 근무기간에 대한 일정 보수를 받을 수 있는 일자리이다.

 

서울 노인일자리 정보는 서울시 어르신 취업훈련센(http://www.goldenjob.or.kr/)나 한국노인인력개발원 (http://www.kordi.or.kr/main.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