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이모저모

일본취업이 답인가? 우리나라 취업은?

찌붕이 2017. 8. 23. 17:07

GDP 3위 경제 강국 일본


< 2017년 GDP순위 >


강력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PPP 기준 세계 4위 무역 규모, GDP 세계 3위 경제대국 일본. 2차 세계 대전 이후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아시아 최고 선진국이 되었고 나중에 중국에 추월 되기 전까지는 미국 다음가는 경제 대국이었다. 2017년 현재에도 일본 GDP는 남아메리카 전체보다 크다.

 

일본 저출산, 고령화, 구인난


<출산육아일시금 제도를 소개하는 만화. 아이 1명당 42만엔 두명이면 84만엔>


1970년 중반부터 저출산이 시작되면서 1980 1.7~1.8명 기록 1990년대 들어와 본격적인 출산장려 정책이 시작되었지만, 불황으로 당시 기업들이 인력감축을 하고 취업도 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출산장력정책 효과가 제대로 나올 수 없었다. 2010년 초까지 저출산이 지속하다가 중반에 들어서 이전세대보다 수가 한창 적은 90년대생들이 취직하기 시작하자 기업들이 구인난이 시작되었다. 이로 인해 이민유도 정책을 통해 인구증가를 유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이 나오고 그 정책 또한 많이 나왔다. 일본에 세계수준 노인 복지제도와 고용환경, 그리고 고도 성장기에 기성세대들이 쌓아둔 막대한 자산은 극단적 초고령화 사회를 유지했지만 이마저도 한계가 너무 커 일본 노인 빈곤율은 20%에 육박해 OECD 국가 중 최상위를 달리고 있다. 또한, 최저임금이 높고 비정규직 시스템이 잘 돼 있다 보니 젊은이들이 정규직 일자리를 구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변화하는 일본 기업


< Japan IT Week 2013 >

일본 기업 63.2%로가 직원 부족 문제를 겪고 있다. 특히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 인력 구하기가 더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학력 기준을 낮추고 시급을 올리기 시작했고 외국인 채용과 근무시간을 줄이는 방안을 내놓고 있다.

 

웰컴 코리안 환영하는 일본기업



일본에게 한국은 3번째로 수출을 많이 나라로 한국인재 필요성을 점점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한국에서는 고등학교부터 제2외국어로 일본어를 선택해서 교육하는 경우가 많고, 어학연수,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일본어가 준비되어 한국인은 어학 능력을 겸비한 인재이다. 미국이나 유럽보다 거리상으로 가깝고 비슷한 문화를 갖고 있어 선호한다. 일본 대기업에서는 한국인 직원들 모임이 생길 정도로 많이 생겼다.


K-MOVE PROJECT


각 부처에서 산발적인 해외진출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청년들에 해외진출 지원을 해주고 있는 K-MOVE.  K-MOVE 스쿨에서는 맞춤형 연수(3~12개월 교육과정)와 해외진출 지원을 해주고 해외취업 연계해준다. 1인당 최대 800만원 지원해준다. 해외 현지에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기 취업인 및 임원으로 구성된 K-MOVE 멘토단이 필요한 역량 및 준비사항 등 상담, 인적 네트워크 소개, 현지 생활 정보 제공을 해준다. K-MOVE센터 설치 및 운영은 현지 KOTRA 무역관에서 설치 및 운영을 하고 있다. 해외취업 및 근속을 유도하기 위해 1, 2차에 나누어 200~400 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해외취업성공장려금 제도가 있다.

 

한국은 취업난? 구인난?



사업체에서 요구하는 학력과 자격 또는 경력을 갖춘 지원자가 없다.’ '임금수준 등 근로조건이 구직자 기대와 맞지 않다.올해 채용계획이 작년보다 5천 명이 줄었다. (고용노동부가 2017년 상반기 사업체 노동력조사 결과) 일본과 비교하여 우리나라는 취업난이다. 하여 청년들이 해외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구인난에 시달린다. 이유는 일에 강도는 높은 데 비해 월급은 박봉이기 때문이다. 정부 차원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노동시장 이중구조 벽은 넘지 못하고 있다.

 

실업자 100만명



통계청 7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실업자 수는 100만명으로 전년대비 0.1% 로 포인트 증가 했다. 청년실업이 장기화되고, 아르바이트로 연명하거나 부모에게 의존해서 생활하는 30, 40대가 많아지고 있다. 기존 취업상태에서 해직이 된 이후에 구직활동을 포기하고 자영업을 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

 

인재(人才): 재주가 뛰어나게 놀라운 사람 우리나라 취업준비자들은 하나하나가 다 인재이다. 이러한 인재들을 해외로 돌린다고 하면 세계 기업 경제력에서 밀려나는 사회적 문제가 될 수 있다. 해외취업으로 취업난을 해결하기보다는 국내 취업정책을 내세워 정부와 기업이 노력해야 한다.